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S&P, SK이노베이션 신용등급 전망 강등

"석유정제 부문의 수익성 약화와 높은 차입금 때문"

국제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푸어스(S&P)는 18일(현지시간) 석유정제 부문의 수익성 약화와 높은 차입금을 이유로 SK종합화학의 모회사인 SK이노베이션의 등급전망을 '부정적'으로 동반 강등했다. SK종합화학의 신용등급 전망도 부정적으로 동반강등했다.

S&P는 SK이노베이션과 SK종합화학의 현 신용등급 BBB는 그대로 유지했다.

홍콩에 소재한 S&P 신용평가사업부는 이날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신용등급 조정 사실을 밝힌 뒤,“ SK이노베이션의 등급전망 조정은 동사의 재무 리스크 프로파일이 석유정제 부문의 변동성 확대에 여전히 취약하다고 판단하는 S&P의 의견을 반영한다"고 강등 이유를 밝혔다.

S&P는 이어 "석유정제 부문의 수익성 약화되면서 지난해 SK이노베이션의 차입금 수준은 큰 폭으로 증가했다. 석유정제 부문의 수익성 약화와 높은 차입금비율로 인해 SK이노베이션의 EBITDA(세전·이자지급전 이익) 대비 차입금 배율이 향후 24개월 내에 S&P가 설정한 신용등급 하향조정 전제조건(trigger)인 3배에 근접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S&P는 "향후 12개월 내에 SK이노베이션의 EBITDA 대비 조정 차입금 배율이 3배를 초과할 경우 SK이노베이션과 SK종합화학의 신용등급을 하향조정 할 수 있다"면서도 "그러나 향후 12개월 내에 이러한 시나리오가 현실화 될 가능성은 낮다고 판단한다"고 전망했다.
박태견 기자

댓글이 1 개 있습니다.

  • 5 0
    ㅇㅇ

    '탈북 여간첩' 원정화, 조작의혹 제기 <신동아>
    민변 "날조된 간첩 조작사건이 벗겨지는 새국면"
    2014.03.19 통일뉴스
    -특히, 원정화 씨가 북한 국가안전보위부 소속이라고 그동안 주장했지만, 이후 "보위부의 '보'자도 모르는데"라고 말해 '원정화 간첩사건'이 사실상 원정화 씨의 거짓주장과 검찰의 조작인 것으로 드러났다.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