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신임 사외이사 40%가 靑 등 권력기관 출신"

민주당 "朴대통령의 '사외이사 개혁' 공약도 파기"

10대 재벌그룹들이 이번에 선임하는 사외이사 10명 중 4명은 전직 청와대 수석이나 장·차관, 검찰, 국세청, 공정거래위 등 권력기관 출신인 것으로 나타나, 야당이 박근혜 대통령의 또다른 대선공약 파기라고 비난하는 등 논란이 일고 있다.

9일 <재벌닷컴>에 따르면 총수가 있는 10대 재벌그룹 상장사 93개사가 올해 정기주주총회에서 재선임 또는 신규선임하는 사외이사는 일부 중복 사례를 포함해 모두 126명으로, 이 가운데 청와대 등 정부 고위관료나 국세청, 공정위, 금감원, 사법당국 등 소위 '권력 출신'은 46명으로 전체의 36.5%에 달했다.

재선임을 제외한 신규선임 사외이사들만 따질 경우에는 전체(69명)의 40.6%인 28명이 권력 출신으로 분류돼 비율이 더 높아졌다.

그룹별로는 박근혜 정부 출범후 강도높은 세무조사를 받고 있는 롯데가 선임한 권력 및 그룹 관계자 출신 사외이사의 수가 13명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SK(12명), 현대차(10명), 삼성(6명), 한화(5명), LG(4명), 두산(3명) 등의 순이다.

이같은 문제는 올해 선임되는 감사 및 감사위원에서도 똑같이 나타났다.

10대 재벌 상장사들이 올해 재선임·신규선임하는 감사 및 감사위원 21명 중 권력 및 그룹 관계자 출신 인사는 9명으로 전체의 42.9%를 차지했다.

민주당 박수현 원내대변인은 이와 관련, 브리핑을 통해 "재계가 권력기관 출신의 사외이사나 감사, 감사위원을 선임하는 것이 어제 오늘의 얘기가 아니라고 하지만, 올해는 매우 노골적이라는 비난의 목소리가 높다"며 "박근혜 대통령의 대선공약에는 ‘사외이사 제도개혁’이 포함되어 있다. 그런데 그 결과는 개혁이 아닌 ‘재벌과의 정경유착 강화’일 뿐"이라고 질타했다.

그는 "재벌의 권력기관 출신 사외이사 선임은 박근혜 대통령이 말하는 ‘비정상’이 아닌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아울러 지난 해 8월 박근혜 대통령이 10대 재벌과의 오찬회동 이후 재벌의 입장을 두둔해오더니, 지난 2월 25일 취임1주년을 맞아 발표한 ‘경제혁신 3개년 계획’에서 대선공약인 ‘경제민주화’가 완전히 사라졌음을 상기시키고자 한다"며 거듭 박 대통령을 비난했다.
최병성 기자

댓글이 3 개 있습니다.

  • 2 0
    ㅇㅇ

    대한민국 연방제를 추진해야 한다.
    인구 많고 수구적인 성향의 영남인들이 대기업,개신교 세력과 담합하여
    이 나라 전체를 농락하는 것을 더 이상 좌시할 수 없다.
    서민들이 자살을 선택할 수 밖에 없는 나라.
    그래서 이 나라를
    수도권+경기+충청+강원권의 중부 나라,
    호남의 서부 나라,
    영남의 동부 나라..
    .3나라의 연방국가로 바꿔야한다.

  • 5 0
    어머 지렸네

    시중에 낙하산이 동이 났다네여. 군대도 안 갔다 온 것들이 낙하산은. 기절 안 했나 모르겠네.ㅋ

  • 8 0
    박그내 일당

    간첩조작질에다 낙하산 인사로 이나라 마라먹을년 아닌가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