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현대그룹, 핵심계열 현대증권 팔기로

현대자산운용, 현대저축은행도 함께 매각

현대그룹이 22일 유동성 위기 극복을 위해 주력 계열사인 현대증권을 비롯해 현대자산운용, 현대저축은행 등 금융계열사 3개사 모두를 매각하기로 했다.

현대그룹은 최근 시장에서 제기된 그룹의 유동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이같은 고강도 자구안을 마련했다고 22일 발표했다.

현대그룹은 금융계열사 매각으로 7천억원에서 1조원 이상의 자금을 조달할 예정이다.

금융계열사 매각 방식은 특수목적회사 설립을 통해 추진된다. 특수목적회사를 세워 금융계열사 등의 자산을 이전시키고 세부적인 매각방안과 절차는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을 비롯한 금융권과 협의해 진행할 예정이라고 현대그룹은 설명했다.

또 현대상선이 보유한 항만터미널사업 일부 지분을 매각하고 벌크 전용선 부문의 사업구조를 조정해 약 1조5천억원을 조달할 방침이다.

현대상선이 보유한 국내외 부동산, 유가증권, 선박 등도 4천800억원에 매각할 계획이다.

이어 현대상선의 외자 유치와 현대엘리베이터 유상증자, 현대로지스틱스 기업공개를 추진해 3천200억원 이상을 마련키로 했다.

이밖에 서울 장충동 반얀트리호텔도 매각하기로 했다. 현대그룹은 구조조정과 반얀트리호텔 매각 등 추가적인 조치를 통해 총 3천400억원 이상을 조달한다는 계획이다.

현대그룹은 이 같은 자구안이 실현되면 1조3천억원 규모의 부채를 상환해 현대상선, 현대엘리베이터, 현대로지스틱스 등 주요 3개 계열사의 기준 부채비율을 올해 3분기 말 493%에서 200% 후반대로 대폭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태견 기자

댓글이 0 개 있습니다.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