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75% "열심히 노력해도 계층상승 어렵다"

1년새 "계층 하락했다"가 "상승했다"의 9.2배

국민 4명 중 3명 꼴로 열심히 노력해도 계층상승이 어렵다고 생각한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이준협 현대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이 8일 내놓은 보고서에 따르면 이 경제연구원이 지난달 13∼19일 1천15명을 상대로 전화 설문조사한 결과 '우리나라에서 개개인이 열심히 노력하면 계층상승 가능성은 어느 정도라고 생각하나'라는 질문에 75.2%가 '낮은 편', 24.8%가 '높은 편'이라고 답했다.

계층상승 가능성이 낮은 이유로는 '생활비 부담 증가'(35.7%), '기회 불공평'(28.2%), '소득감소'(17.8%), '과도한 부채'(10.7%), '자산가격 하락'(7.6%) 순이었다.

'본인은 어느 계층에 속한다고 생각하나'라는 질문에는 중산층이라는 대답이 51.8%, 저소득층과 고소득층이 각각 47.4%, 0.8%였다.

지난 1년 사이 자신의 계층이 하락했다는 응답(20.8%)은 상승했다는 응답(2.3%)의 9.2배에 달했다.

계층하락의 이유로는 '물가상승 등으로 인한 생활비 부담 증가'(39.8%)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경기 둔화로 인한 실직이나 소득 감소'(29.4%), '자산 가격 하락'(17.5%), '과도한 부채로 인한 상환부담 증가'(9.5%), '기회 불공평'(3.8%)이 뒤를 이었다.

성별, 가구주 여부로 따졌을 경우에는 여성 가구주의 계층의식이 특히 부정적인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 1년간 계층이 하락했다는 여성 가구주의 응답은 31.7%, 계층상승 가능성이 낮다는 응답은 81.7%로 전체 평균 20.8%, 75.2%보다 높았다.

이는 여성이 가구주인 가정은 한부모 가정일 가능성이 높고 가처분소득과 자산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이라고 연구원은 전했다.

계층의식은 일자리의 질이 높을수록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정규직은 체감중산층 비율(자신이 중산층이라고 느끼는 비율)이 61.0%로 가장 높았지만, 비정규직은 체감저소득층 비율(72.8%)이 가장 높았다.

연구원은 "누구든 노력하면 계층상승이 가능한 사회일수록 경제·사회 역동성이 커지고 성장과 사회통합 정도가 높아진다"며 "중산층 70%를 달성하려면 일자리 질 개선 등으로 계층상승 가능성을 끌어올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조사의 신뢰수준은 95%에 ±3.08%포인트다.
연합뉴스

댓글이 7 개 있습니다.

  • 0 0
    zvx

    ★BAY카.지.노★
    온­라­인­바­카­라 온­라­인­카­지­노
    し○へ        へ○/
     / ヘ        ( ヘ
    <          <
    WWW.LG300.COM

  • 0 0
    제발정신차리자~응

    그러니 투표잘하구, 의식수준을 노펴야지~, 친일매국노빨개이독재잔당 쥐쉐기들은 반드시 18족까지 씨를 말려 대한민국에 기생하는 자체를 박멸해야한다는거~~~???

  • 1 0
    100% 불가능이다

    정신 빠진놈들 이로다 ! 포식자는 영원한 포식자, 먹잇감은 영원한 먹잇감일 뿐이다. 토끼가 풀좀 편히 먹는다고 포식자 되냐 ? 여전히 먹잇감에 불과할 뿐이다 !

  • 3 0
    그 등신들이

    바로 강원도 감자들인데..산 증인들 아닌가?...수십년 지지해도 그팔자인데...또 지지해...동서고속철 속았다...그럼에도 지지해????

  • 2 0
    독일식투표방식도입해

    투표 마감시간 9시까지 연장한다

    ( 9 ) 각 정당소속 개표 참관인 교육은 의무로 명시한다

    (10 ) 투표용지 번호를 양쪽에 모두 기재한다 (일련번호지와 기입지 양쪽 모두)

    (11 ) 투표당일 투개표 전과정 CCTV 설치의무 동영상 촬영 허용

    (12 ) 투표함 재질은 철재함으로 하고 영구보존과 영구사용

  • 5 0
    친일파처단못한역사

    누구든 노력하면 계층상승이 가능한 사회일수록 경제·사회 역동성이 커지고 성장과 사회통합 정도가 높아진다"며 "중산층 70%를 달성하려면 일자리 질 개선 등으로 계층상승 가능성을 끌어올려야 한다고 강조했지만 그게 진짜로 되면 친일파언론하고 친일파후손들이 기업하는분들이 가만있곘냐 사회가 지금 어디로 가는건지 모르겠음 자꾸만 메카시즘형국으로 가고있고

  • 7 0
    독일투표방식도입해야

    독일투표방식 투표는 일요일실시,개표는 100%수개표(전자투표기필리핀에서도 철수),개표는투표서현장에서실시,표기된이상 무효표는 없고 끝까지식별하여 기표한후보자 찾아냄,완전히밀봉한투표함사용,투표용지는20년관보관, 선거부정행한자는 10년이상중형처함(최고사형)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