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추적60분> '국정원 간첩조작' 방송 결방 논란

사측 "진보당 수사에 악용 우려", 노조 "정략적 발상"

KBS가 법원으로부터 무죄를 선고받은 서울시 공무원의 억울한 '간첩사건'을 다룬 <추적60분>을 방송 이틀 앞둔 29일 돌연 '불방'을 결정, 노조가 반발하는 등 논란이 일고 있다.

30일 전국언론노조 KBS본부에 따르면, 사측은 이날 오후 6시께 해당 프로그램에 대해 방송 불가를 통보했다. 백운기 시사제작국장은 통합진보당에 대한 국정원 수사를 거론하며 "예민한 시기에 악용당할 수 있다"는 불방 사유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추적60분>제작팀이 다룬 서울시 공무원 간첩사건은 국정원과 검찰이 북한 화교출신 서울시 공무원 유씨를 간첩혐의로 기소했다가, 지난 22일 법원에서 무죄 판결이 나온 사건이다.

노조는 성명을 통해 "사건 자체가 이번 통진당의 국정원 수사와는 전혀 별개의 건임에도 백운기 국장이 억지로 통진당 사건과 연결해 이 아이템을 결방시키려는 의도는 명백하다"며 "현재 통진당의 내란 음모 사건을 담당하고 있는 국정원의 신뢰에 조금이라도 흠을 내지 않겠다는 정략적인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노조는 "사상 초유의 내란 음모죄 적용으로 온 국민의 시선이 국정원에 쏠려있는 지금, 조금이라도 국정원에 부정적인 내용은 방송하지 않겠다는 의지"라며 "이는 사실상 국가 공권력에게 무한한 힘을 실어줘야 한다는 관제방송인의 전형적인 발상이자 시사 아이템을 공권을 위해 불방시킨 치욕스런 사례"라고 비난했다.

노조는 이어 "백운기 국장은 추적제작팀에게 2주후에는 방송이 나갈 수 있도록 하는데 자신의 직을 걸겠다고 이야기 했다고 한다. 틀렸다"며 "이번 결방사태를 계기로 백 국장은 이미 자신의 국장직의 자격을 스스로 박탈했다"고 거듭 비난했다.

최민희 민주당 의원도 별도 성명을 통해 "KBS는 그동안 국정원 대선개입에 관한 보도를 축소.왜곡하기 바빴다. 국정조사는 연일 막말공방으로 보도하여 국민들의 정치혐오를 부추겼으며, 수만명이 모였던 국정원 규탄 대규모 시민촛불집회에는 침묵했다"며 "그런데 또 다시 국정원에 불리한 방송은 시청자들에게 내보내지 않겠다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최병성 기자

댓글이 5 개 있습니다.

  • 29 0
    늙은 하수인

    그 때
    그 시절
    그 애비 딸년

  • 52 0
    공작정치

    간단하구만
    방송 중단하면
    이석기도 조작사건이야

  • 29 0
    처 죽일 언론

    백운기 국장

    정권 하수인
    인간 기생충 - 탄생이군

  • 33 0
    언론탄압

    이러니
    이석기도 혹시?
    하는 것이다 - 언론탄압 개수작 중단하라- KBS

  • 39 0
    안봐도비디오~

    온갖 사기/조작, 부정부패 비리짓거리 복마전 쥐소굴의 칠푼와그잔당 쥐령에 행동대 무뇌충 좀비 최악질 범죄집단 탐관오리패거리들 쥐랄털었겠지~~~???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