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뉴스타파> "한진해운 전 임원들도 페이퍼컴퍼니 설립"

"고 조수호 회장 관련 페이퍼컴퍼니 의혹"

<뉴스타파>는 20일 김영소 한진해운 전 상무 등 한진해운 전 임원들도 조세피난처인 사모아에 페이퍼 컴퍼니를 설립했다고 밝혔다.

<뉴스타파>에 따르면, 김 전 상무는 지난 2001년 9월 6일 한진해운 서남아지역 부본부장으로 근무할 당시 조용민 전 한진해운홀딩스 사장과 함께 조세피난처중 하나인 사모아에 페이퍼 컴퍼니를 설립했다.

이들 한진해운 전직 임원 2명은 페이퍼 컴퍼니를 새로 만드는 대신 페이퍼 컴퍼니 등록대행업체인 PTN사가 미리 만들어 놓은 로우즈 인터내셔널(Rhodes International Limited)의 주식을 인수하는 방식을 사용했다.

이들에게 페이퍼 컴퍼니 설립을 중개한 곳은 UBS 홍콩지점이다. <뉴스타파>는 앞서 조수호 전 회장에 이어 경영권을 장악한 조 전 회장의 배우자 최은영 회장 역시 UBS 홍콩 지점의 소개로 지난 2008년 10월 조세피난처에 페이퍼 컴퍼니를 설립했다는 사실을 보도한 바 있다. 공교롭게도 한진해운 현 회장과 전직 임원들이 모두 UBS 홍콩지점을 통해 유령회사를 설립한 것.

한진해운측은 이에 대해 "사모아에서 어떠한 사업 활동을 한 적이 없다"고 연관성을 부인했다.

<뉴스타파>는 "사모아에 설립된 이 의문의 페이퍼 컴퍼니는 고 조수호 전 회장과 관련된 회사일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며 "지구 반대편에서 그것도 서로 다른 부서에서 근무하던 두 사람이 개인적인 목적으로 페이퍼 컴퍼니를 함께 만들었다고 보기에는 설득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페이퍼 컴퍼니가 만들어진 2001년 당시 김 전 상무는 서남아지역 부본부장으로 싱가폴에서 근무했었고, 조 전 사장은 미주지역본부에서 근무했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김 전 상무는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를 통해 <뉴스타파>에 “돌아가신 회장님과는 무관하게 설립됐고, 당시 직장상사의 요청으로 설립서류에 날인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는 또 “법인 설립 후 운영에 관여한 바 없고, 직장상사와 관계가 소원해지면서 2008년 말에서 2009년 초 법인의 주주 및 이사지위에서 탈퇴했다”고 덧붙였다.

<뉴스타파>는 이와 관련, "그러나 그의 해명과는 달리 그는 2010년 상반기까지 주주로 등재돼 있었다. 그것도 일반 주주가 아닌 Beneficial Owner(실소유주)였다"며 "김 전 상무는 2001년초 서남아지역본부로 발령나기 직전까지 비서실 부장으로 근무하면서 고 조수호 전 회장을 모셨다. 조 전 사장은 한진해운의 대표적인 재무통으로 조 전 회장의 오른팔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김혜영 기자

댓글이 2 개 있습니다.

  • 2 0
    ㅁㅁㅁㅁ

    [차기대선 닭밀 닭론조사]- 최종응답자 사천만명, 휴대전화조사
    민주당 90%, 기타 10%, 새똥누구리닭당 -100%
    새똥누구리닭당 공황상태.. 국정조사 안할 경우 억배차이..
    국정조사 여부에 따라 새똥누구리닭당 완패.
    http://www.sisainlive.com/news/article=계십알닭 류촉새 꺼져

  • 0 1
    ㅁㅁㅁㅁ

    [차기대선 여론조사] - 최종응답자 8500명, 유선전화조사
    안철수 21%, 문재인 16.5%, 김문수 16.5%, 박원순 9.4%, 정몽준 4.5%, 손학규 4%
    새누리 패닉.. 안,문,박 합할 경우 세배차이..
    안철수 새누리지지자 30% 흡수
    http://www.sisainlive.com/news/articleView.html?idxno=16755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