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한국도 비밀리 핵개발", <월간조선> 보도 日 발칵

<마이니치> "한국정부의 그동안 해명은 거짓말"

북한이 지난 93년 3월 핵확산방지조약(NPT) 탈퇴를 선언한 직후부터 한국원자력연구소의 과학자 등이 정부 상층부 승인을 얻어 극비리에 핵기술 개발을 추진했으며 폐연료봉에서 소량의 플루토늄을 추출하는 데 성공했다는 <월간조선> 보도를 일본언론이 대서특필하며 비상한 관심을 보였다.

북한 핵실험 직후 나온 이 보도는 일본 우익들의 핵무장 주장에 한층 힘을 실어줄 전망이다.

일본의 <마이니치 신문>은 17일 발매된 <월간조선> 11월호에 김영삼 정권초기 시절 한국이 극비리에 핵무기 개발을 추진했다는 사실이 게재됐다고 보도했다.

<마이니치> 보도에 따르면, 당시 김영상 정권의 고위관리는 <월간조선>과의 인터뷰에서 "북한이 NPT를 탈퇴해 핵을 보유하게 되면 곧바로 우리들도 핵무기 제조에 착수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절박한 심정"에서 연구팀의 "핵실험 차원에서 기술개발을 행하겠다"는 보고를 승인했다고 증언했다. 그는 그러나 실제로 핵무기 제조를 목표로 한 것은 아니고, 언제라도 핵무장을 할 수 있는 '핵보유 직전의 수준'까지 기술을 높인 수준의 연구였다고 덧붙였다.

김영삼 전대통령은 <월간조선>의 사실 확인 취재에 "그런(핵실험 차원의 기술개발을 행한다는) 보고를 받은 것 같다"면서도 "핵개발이라고 말할 수 있는 수준은 아니었다. 대통령의 결심없이 핵개발을 진행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이 극비 프로젝트는 94년 12월 취임한 과기처장관이 핵실험 설비와 자료의 완전폐기, 실험실 폐쇄 등을 지시함으로써 종결됐다.

<마이니치>는 <월간조선> 보도와 관련, "한국은 전두환 정권시절인 82년 플루토늄 추출, 김대중 정권시절인 2000년에 우라늄 농축 실험을 각각 실시한 사실이 2004년 9월 발각됐다"며 "이에 대해 한국정부는 핵무기 계획과 무관하다고 주장해 왔으나 이번에 밝혀진 케이스는 핵무기 보유 가능성을 의식한 것으로 기존 한국정부의 종래 해명에 강한 의문을 던져주고 있다"고 보도했다.

한편 일본 야후가 이 기사를 주요기사로 올려 놓는 등 일본은 한국의 핵무장 추진에 비상한 관심을 보이고 있어, 북한 핵실험후 일본 우익들 사이에서 공공연히 제기되고 있는 일본 핵무장 주장에 힘을 실어줄 전망이다.
박태견 기자

댓글이 0 개 있습니다.

↑ 맨위로가기